삼차원 열유동해석을 이용한 고온가스냉각형 원자로 상층부 최적설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삼차원 레이놀즈평균 나비어-스톡스 해석과 대리모델 기법을 사용하여 페블베드형 고온가스냉각형 원자로 상층부의 형상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상층부를 지나 원자로 코어 내부로 유입되는 유동의 균일성을 목적함수로 사용하였다. 상층부의 여러 형상변수, 즉, 상층부 슬롯의 폭과 상승유로의 직경의 비, 슬롯 입구와 출구부의 높이의 비, 상층부 높이와 상승유로 직경의 비 등 세 가지 무차원화 된 변수들을 설계변수로 채택하여 설계영역을 설정하였다. 라틴하이퍼

Description

Ⅰ. 서 론 1 Ⅱ. 수치해석 방법 3 1. 유동해석 영역 및 경계조건 3 2. SANA test rig 실험값과의 비교 3 3. 난류모델 4 4. 격자의존성 시험 7 Ⅲ. 최적화기법 9 1. 설계변수 및 목적함수 9 2. 라틴하이퍼큐브 샘플링(Latin hypercube sampling) 10 3. 크리깅 메타모델(Kriging metamodel) 10 Ⅳ. 결 과 및 검토 12 Ⅴ. 결 론 36 참고문헌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