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부품 소음원에 따른 감성소음 평가시스템의 개발

Abstract

프린터는 모터, 팬, 솔레노이드 등의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된다. 인쇄가 시작되면 이러한 여러 가지 부품이 동시에 작동하며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람이 느끼는 인쇄 소음은 매우 다양한 특색을 나타낸다. 특별히 프린터는 조용한 사무실 환경에서 동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쇄 소음은 제품의 경쟁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프린터 소음을 분석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프린터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