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와 유사한 구조내의 균열 해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균열을 갖는 뼈와 유사한 생체모방재료의 파괴 해석을 진행한다. 뼈와 유사한 생체모방재료는 계층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각각의 계층은 미네랄과 단백질이 서로 엇갈리게 적층된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재료의 역학거동은 tension shear chain 모델을 사용하여 해석할 수 있다. 뼈와 유사한 생체모방재료의 파괴에너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Dugdale model을 도입하였다. 이 모델에 의하면 파괴에너지의 방출이 균열 전파방향으로 띠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