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성파를 이용한 손상탐지법=

Abstract

최근에 항공기, 자동차 그리고 건축물과 같은 구조물 등의 수명,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 짐에 따라, 구조물 건전성 모니터링이 필요해지고 있다. 구조물이 손상을 입기 전의 기준신호(baseline signals) 와 손상을 입은 후 신호를 측정하여, 두 신호의 차이를 이용하여 손상의 평가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구조물의 주변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잘못된 손상평가가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기준신호(b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손상진단신호 (탄성파) = 3 2.1 Rayleigh-Lamb equation 과 dispersion curve = 3 2.2 Burst waves = 5 제 3 장 Time-reversal of Lamb waves = 7 3.1 Time-reversal theory = 8 3.2 Reciprocal theory = 9 3.3 Transfer function of time-reversal without da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