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차원 터보홴의 공력학적 설계=

Abstract

터보홴은 축류형홴에 비해 낮은 회전수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유동저항을 갖는 시스템에 적용되도록 공력학적 설계가 이루어진다. 본 연구의 적용 대상은 클린룸 설비 중 일부인 FFU(Fan Filter Unit)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터보홴으로써, FFU의 스크롤 케이싱에 의한 상대적으로 높은 토출저항 갖는다. 또한 저소음이 요구되고 적용 공간의 환경적 제약조건으로 초박형 설계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약조건을 극복하기 위해 2차원 블레이드를 갖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