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차량용 원심형 터보 블로워의 진동 저감에 관한 연구/

Abstract

원심형 터보 블로워는 연료 전지 차량의 구동을 위해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연료 전지 차량의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원심형 터보 블로워는 깃을 가진 임펠러를 30,000rpm 이상의 고속으로 회전시켜 연료 전지 차량의 스택에 공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블로워의 구동 시 가공상의 오차 혹은 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질량 불균형과 회전 비대칭 그리고 구름 요소 베어링의 영향으로 진동과 소음이 크게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진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