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증기 발생장치에서의 열전달 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기법을 이용하여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증기 발생장치(Steam generator)에서의 열전달 특성을 해석하였다. 증기 발생장치는 Preheater, Superheater, Vaporizer로 구성되어 있다. 증기 발생장치의 열원은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공기극의 폐열 가스를 이용하였다. 열원으로 사용되는 폐열 가스는 O₂, N₂, CO₂로 구성된 혼합 가스이며, 온도는 950K이다. Preheater에 공급되는 연료 가스는 CO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