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회수를 이용한 수분사와 증기분사를 통한 마이크로터빈 성능향상 해석=

Abstract

최근에 소형 분산발전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마이크로터빈이 주목 받고 있다. 마이크로터빈 배기가스는 고온의 열을 포함하고 있기에 이것을 이용하여 온수나 증기를 생산하는 것은 마이크로터빈 열병합 시스템의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마이크로터빈의 출력은 외기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감소한다. 마이크로터빈 배기가스 열회수기에서 생산된 온수 또는 증기를 엔진에 분사함으로서 출력을 상승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로, 30kW급 마이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