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음재 성능에 따른 진공청소기의 음향파워 평가 및 음질인덱스 개발/

Abstract

진공청소기의 소음 특성은 많은 부품만큼 양적인 음향파워와 다양한 음질을 나타낸다. 이러한 음향파워와 음질은 진공청소기의 시장 경쟁력과 관계가 있다. 최근 국립환경과학원에서는 가전제품의 음향파워레벨에 대한 소음 표시제를 도입하려고 하고 있으며 제품에 음향파워 레벨을 표시하는 것을 의무화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저소음 제품을 선호하여 소음이 적은 가전제품의 개발을 기업체들에 유도하는 중이다. 진공청소기 제품과 관계하여 소음 저감이란 측면과 음질의 다양성으로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진공청소기 소음 특성 = 2 2.1. 진공청소기 소음원 = 2 2.1. 진공청소기 소음 특징과 제어 기술 = 3 제 3 장 심리음향 음질요소 = 4 3.1. 라우드니스 (Loudness) = 4 3.2. 샤프니스 (Sharpness) = 6 3.3. 러프니스 (Roughness) = 7 3.4. 토널리티 (Tonality) = 9 3.5. 변동 강도 (Fluctuation Strength) = 10 제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