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소음에 대한 감성소음 평가 시스템 개발=

Abstract

프린터는 다양한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동원리도 상당히 복잡하므로 프린터 소음은 다양한 음색을 나타낸다. 이러한 음질은 프린터의 경쟁력과 관계가 있다. 최근 프린터의 국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에 따라서 음질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프린터의 음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 과제를 통하여 통합적 프린터 음질의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평가 사이의 상관관계를 정립하고 기존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프린터 소음의 특징 = 3 제 3 장 심리음향 음질요소 = 5 3.1. 청각계의 소음 인지 과정 = 5 3.2. 임계 대역 (Critical Band) = 7 3.3. 라우드니스 (Loudness) = 8 3.4. 샤프니스 (Sharpness) = 11 3.5. 변동강도 (Fluctuation Strength) = 12 3.6. 러프니스 (Roughness) = 14 3.7. 충격도 (Impulsive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