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누출감지제가 연료전지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연구=

Abstract

수소가스는 기존의 화석연료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공해를 발생시키지 않는 청정 에너지원으로서 현재 많은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향후 수소에너지 경제구도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수소는 공기 중에 누출될 경우 공기와 혼합가스를 형성하며 낮은 발화에너지에도 쉽게 폭발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수소가스는 무색무취의 가스로 사용자가 누출을 쉽게 감지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많은 수소누출 센서가 개발되어 있으나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