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Pap 를 이용한 온습도 센서 및 표면탄성파 디바이스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지능재료의 하나인 Electro-Active Paper(EAPap)를 이용한 MEMS device 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EAPap 은 이온 전이효과와 압전효과에 의해 저전력하에서 변형을 일으키는 지능재료로써, 재료 자체의 무게가 가벼우며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고 큰 변위, 유연성, 낮은 전력소모, 높은 가격 경쟁력 등을 가지고 있다. 유연한 셀룰로오스 필름위에 Micro patterning 기법을 이용하여 Interdigi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