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로오스와 다중벽 탄소나노튜브 복합재료를 이용한 전기 작동 종이 및 전계 효과 트랜지스터=

Abstract

셀룰로오스 전기 작동 종이 (EAPap)는 센서 및 작동기에 응용 가능한 지능재료로 개발되고 있다. 셀룰로오스 EAPap은 가볍고, 공기 중에서 작동가능하며, 가격이 저렴하고, 생 분해성이 우수하며, 큰 변형을 만들어 내고, 작동 전압 및 전력 소모가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셀룰로오스 EAPap은 성능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특성 및 압전성이 우수한 셀룰로오스 EAPap을 제조하고, 이의 특성 분석 및 작동기로서의

Description

CHAPTER 1 INTRODUCTION = 1 1.1 Electro-Active Polymer = 1 1.1.1. Electronic EAP = 2 1.1.2. Ionic EAP = 3 1.2 Cellulose smart material = 5 1.3 Research objectives = 7 1.4 Structure of thesis = 8 CHAPTER 2 CELLULOSE ELECTRO-ACTIVE PAPER = 12 2.1 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