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로오스 EAPap의 전기-기계적 특성평가 및 센서 응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Electro-Active-Paper(EAPap)는 새롭게 연구되고 있는 지능재료 중 하나로, 본 논문에서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셀룰로오스를 모체로 한 EAPap을 제조하고 전기-기계적인 특성을 평가하며 센서로서의 응용을 연구하였다. EAPap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셀룰로오스를 기반으로 제조되기 때문에 제조비용이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장점이 있다. 셀룰로오스 기반의 EAPap, IPN/셀룰로오스 EAPap을 제조하고, 기계-전기적인 특성에 대한구체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