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식 흡수기를 이용한 5kWt급 접시형 고온 태양열 시스템의 열성능 해석=

Abstract

태양열을 이용한 에너지 시스템들은 기존의 연료를 대체할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분야 중에서 매우 경쟁력이 있는 분야의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접시형 고온 태양열 시스템은 접시형 고온 태양열 집열기에 부착된 반사판을 이용하여 태양 복사 에너지를 흡수기에 집열시켜 작동 유체를 가열시키는 열매체 방식이다. 이러한 접시형 고온 태양열 시스템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흡수기는 크게 수증기를 이용하는 방식과 공기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