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가연속체 모델링 방법을 이용한 주기 격자 구조물의 진동해석=

Abstract

주기 격자 구조물은 많은 단위 격자 구조들이 작게는 나노미터에서 크게는 수 킬로미터까지 반복적으로 결합되어 이루어진다. 탄소 나노튜브는 나노 스케일의 주기 격자 구조물, 우주 정거장은 거대한 주기 격자 구조물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주기 격자 구조물은 일반적으로 매우 유동적이며, 많은 요소와 절점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므로 기존의 유한요소 해석으로 신뢰할 만한 진동 해석을 얻기 위해서는 연산시간이 매우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