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jke tube 내 열음향 불안정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및 수치적 예측기법=

Abstract

연소기와 같은 열 시스템 내에서 방출된 열에너지가 음향 에너지와 어떠한 경로를 통해 상호적인 에너지 변환 관계를 형성하면 극심한 진동과 함께 시스템 불안정을 초래하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열 시스템 내 압력섭동과 열발생율 섭동 결합에 대한 관계성을 도출하기 위해 각 시스템 중요 변수들(열량, 유량, 열원의 위치)에 따른 열음향 불안정 임계곡선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관로 내 유동변화를 최소화시키고 단면열원을 유지할 수 있는 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