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매설 이중보온관의 내관 두께 변화를 통한 안정성 고찰/

Abstract

지역난방 열배관 시스템은 유럽에서 도시인구 급증에 따른 대기 공해 해소와 에너지 절약을 목적으로 1920년대 도시기반시설로서 처음 적용되었다. 또한 1960년대 공장제작 보온관의 개발로 인해 지역난방 시스템은 본격적으로 발전하였고 세계 각지로 보급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초 지역난방사업이 처음 도입되었고 짧은 시간 동안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였다. 지역난방용 열배관은 강관, 우레탄 폼(PUR),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