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터널 화재시 반횡류식 환기방식에서의 최적배연 연구/

Title
도로터널 화재시 반횡류식 환기방식에서의 최적배연 연구/
Authors
전용한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도로터널의 환기 시스템은 차량 화재시 안전한 대피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종류환기방식(longitudinal ventilation system)과 횡류환기방식(transsverse ventilation system)으로 대별된다. 횡류환기방식은 터널에 환기와 배연을 위한 덕트를 설치하여 화재시 발생하는 연기를 배연하는 방식이며, 종류식 환기 방식은 피난자들이 이동하는 반대방향으로 연기 및 열기류를 제어하여 피난공간에서 대피자의 안전을 확보하
Description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동향 8 1.2.1 종류식환기방식 9 1.2.2 횡류식환기방식 14 1.3 연구내용 및 목적 21 2. 이론적 배경 24 2.1 도로터널 화재 24 2.1.1 화재강도 및 연기 발생량 29 2.2 횡류환기방식의 최적배연량 산정에 관한 이론적 배경 33 3. 연구방법 33 3.1 축소모형실험 33 3.1.1 실험장치 33 3.1.2 상사법칙 40 3.1.3 실험방법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10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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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 > Theses(기계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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