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초전도 전력저장장치의 극저온 전도냉각시스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고온초전도 전력저장장치의 극저온 전도냉각시스템 개발을 위해 두 가지 연구가 수행되었다. 첫째는 극저온 전도냉각시스템을 설계․제작하여 전류도입선에 대한 통전시험, 고온초전도 모사코일에 대한 냉각시험, 열부하 시험 등을 통해 극저온 전도냉각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둘째는 600 kJ 고온초전도 전력저장장치에 본 극저온 전도냉각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열충격 시험을 수행하였다. 전력저장장치의 모델 코일용 전도냉각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