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연료개질이 배기가스 내 NOx 및 PM 저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산업사회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교통수단의 발달은 산업화를 위한 수단으로 뿐만이 아니라 생활의 편의와 여가 등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내연기관이 교통수단에 활용될 당시에만 해도 단순히 달리는 것에 관심이 집중이 되었다. 하지만, 점차 용도가 다양해지고 사용자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각종 편의 장치 및 안전장치에 관심이 이동하게 되었다. 그러나,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서 내연기관 배출가스 내 오염 물질에 점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