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엔진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저온플라즈마 개질기에 대한 특성 연구/

Abstract

디젤 엔진의 경우 연비가 우수하고 높은 부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으며 환경문제의 측면 에서도 가솔린 기관에 비해 이산화탄소 발생량은 25%정도 적게 배출 되는 장점이 있지만 엔진으로부터 배출되는 유해 배기가스는 인체에 매우 유해할 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 및 흔히 매연이라 부르는 입자상 물질의 배출 문제 등으로 지저분한 엔진의 대명사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이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 배기가스를 정화하려는 기술은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