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 active paper의 MEMS디바이스 및 유연디스플레이 적용을 위한 셀룰로오스 마이크로 몰딩=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지능재료로 주목 받고 있는 Electro Active Paper Actuator(EAPap actuator)제작 기술의 응용분야 중 하나인 마이크로 몰드 및 나노섬유제작 기술을 연구하였다. 전기장의 인가에 따라 변형을 일으키는 EAPap은 낮은 전압 및 공기 중에서 움직임이 가능하여 생체모방 작동기, MEMS, SAW센서, RFID 디바이스 제작에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의 응용을 위해선 마이크로 금속 패턴의 전사기술 외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