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회로망 기법을 이용한 축류 송풍기 날개의 공력학적 최적설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축류 송풍기 날개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치설계기법으로 래디얼배이스 신경회로망(RBNN)기법을 사용하였다. 난류모델로 SST모델을 사용한 Reynolds 평균 나비어-스톡스방정식은 유한체적법으로 이산화되었고, 육면체 격자계를 사용하여 격자를 구성하였다. 목적함수인 전압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설계변수로는 최대캠버(maximum camber), 최대캠버위치(maximum camber location), 앞전반경(leading edge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