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LPG 엔진의 가연한계 확장을 위한 연료 성층화 방안 연구=

Abstract

LPG(액화석유가스)는 자동차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환경 오염을 개선하고 휘발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수송용 에너지원을 다양화할 수 있는 실용적인 청정 연료 가운데 하나이다. 국내의 LPG 자동차 등록대수는 현재 200만대를 넘어서 전체 등록 자동차 가운데 12%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에 의한 오염물질 배출량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대형 자동차에는 아직 LPG자동차가 많이 보급되고 있지 않다. LPG 엔진의 개발을 위해, 작은 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