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M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설계 및 부분부하 성능해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저온형 연료전지인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를 이용하여 발전용량 10kW 급의 PEMFC 연료전지 시스템 및 가스터빈과의 결합을 통한 PEMFC/GT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성하고 설계성능을 해석하였다. 또한 PEMFC/GT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운전방법에 따른 부분부하 성능을 해석하였다. PEMFC 시스템은 수증기개질(Steam Reforming)과 자열개질(Auto-thermal Reforming) 두 가지 개질방법을 가지는 P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