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터빈 성능진단기법에 대한 신경회로망기법 적용/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터빈의 성능진단기법으로서 신경회로망기법을 적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성능진단기법으로서 신경회로망기법을 30 kW급 마이크로터빈에 적용하였다. 실제로 실험을 통해 마이크로터빈의 성능저하를 구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대상엔진의 운전특성을 모사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저하데이터를 얻어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로, 실험을 통해 성능저하가 일어나지 않은 마이크로터빈의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그 후, 시뮬레이션 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