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화수소계 혼합냉매의 조성 분리 실험 및 가연성 실험=

Abstract

오존층 붕괴 같은 환경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는 대체냉매가 국제적으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미국냉동공조학회(ASHRAE)로부터 냉매 번호를 받아야 한다. 현재 대체냉매로 거론되는 물질들 중에는 가연성을 띤 것이 많으며 또 이런 물질들을 대체혼합냉매의 일부로 쓰려면 조성 분리 실험과 가연성 실험을 수행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몇몇 대상 냉매들을 사용하여 가연성 실험과 조성 분리 실험을 수행하였다. 문헌을 살펴보면 현재까지 가연성 냉매의 희박가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