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트레인 구조진동으로 인한 방사소음 예측과 저감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진동은 주로 엔진의 연소에 의한 힘과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에 의해 대부분 발생된다. 특히 파워트레인에 의해 발생하는 방사소음은 자동차 실내소음에서 중요한 요소이고, 파워트레인에 의한 소음은 차량이 정지 시나 주행 시 승차자가 항상 느낄 수밖에 없다. 물론 현재까지 파워트레인의 방사소음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파워트레인의 구조자체가 매우 복잡해 주로 실험에 의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데, 이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