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토출을 위한 압전디스펜싱 시스템 구성 및 성능평가/

Abstract

본 논문은 적층형 압전작동기(piezostack)를 이용한 고속토출과 초미세 정량 토출이 가능한 젯팅 디스펜서를 제안한다. 압전작동기는 높은 추력과 빠른 응답성이 장점이나 발생변위가 매우 작은 것이 단점이다. 디스펜서의 샤프트는 점도가 낮은 용액에서는 큰 작동변위를 요구하지는 않으며 이런 경우 적절한 메커니즘과 작동기의 선정을 통해 빠른 속도로 디스펜싱이 이루어지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별도의 변위확대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저점도의 용액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