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eanig of "Reality" in Modern British Fiction

Keywords 한국, 현대소설, 리얼리티

Abstract

본 논문은 Virginia Woolf와 Arnold Bennett의 대표작을 중심으로 "리얼리즘"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이 두 작가는 동시대 작가들이면서도 "리얼리티"에 대해 서로 다른 이념을 보여주고 있다. Bennett의 경우, 외부적 사건이나 인물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실증주의적인 입장에서 사건이나 인물을 관찰하는 대신, Woolf의 경우에는 Bennett처럼 사실주의에서 출발하였으나 객관적 실재를 표현하는 대신 인간의 의식속에 끊임없이 흘러가는 생각과 감정 그리고 인상을 표출하고 그들의 심리적 현상을 탐구하려고 하였다. 이 논문은 두 작가의 대표작을 분석함으로 현대 영국 소설에 있어 "리얼리티"의 실체를 규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