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판형 고효율 3차원 블레이드 터보홴 설계=

Abstract

터보홴은 축류형홴에 비해 낮은 회전수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유동 저항을 갖는 시스템에 사용된다. 본 연구의 적용 대상은 클린룸 설비 중 일부인 FFU(Fan Filter Unit)로써, 유동저항이 크고 저소음이 요구되는 시스템이며 적용 공간의 활용을 위해 초박형 터보홴이 요구된다. 이러한 초박형을 달성하기 위해 직경 대 높이비를 낮추면 비속도가 낮아지며 동시에 최고효율도 낮아지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2차원 블레이드를 모터를 덮는 허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