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 모방 종이 작동기의 기계적 및 압전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생체 모방 종이 작동기 (EAPap, Electro-Active Paper)의 기계적 특성과 압전효과 (Piezoelectric Effect)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재료의 기계적 특성은 온도와 습도 등 주위환경에 민감한 EAPap의 특성을 고려 주위환경 변화에 따른 EAPap의 기계적 특성 및 성능을 평가 하였고, EAPap 의 압전효과를 직접 및 역 압전 효과에 기초해 정량화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완전 클로우즈 루프방식으로 자체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