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태양열 공기식 흡수기의 충진재 변화에 따른 열전달 및 압력강하 성능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고온 태양열 발전용 흡수기 형상 변화에 따른 열전달 및 압력강하 특성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흡수기 내부에 삽입하는 충진재로는 다공성 금속, 허니콤, 적층 메쉬 등이 있다. 삽입하는 충진재에 따라서 전체 시스템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충진재의 열전달 및 압력강하 특성을 분석 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허니콤(직경: 100 ㎜, 두께: 30 ㎜)과 적층메쉬(직경: 100 ㎜, 두께: 1 ㎜) 두 종류의 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