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의 고급감 음질에 대한 연구/

Abstract

국내외를 통틀어 자동차 산업이 경제활동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엄청나다. 유럽에서 시작된 자동차 산업이 미국을 거쳐 현재는 일본이 업계 최고의 위치에 이르렀다. 현재의 소비자들은 자동차의 파워와 속도만을 중요시 여기던 과거와는 달리, 운전시의 쾌적한 느낌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 소비자의 감정적인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자동차 실내소음의 음압 저감 연구뿐만 아니라 음질(Sound Quality)의 향상이라는 측면에서도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