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로오스에 기초한 생체모방종이작동기의 전기-기계적 연성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Electro-Active Paper (EAPap) 작동기는 셀룰로오스를 주 재료로 한 종이의 양면에 얇은 전극을 입혀서 만든다. 양면의 전극에 전기장을 가하면, EAPap작동기는 굽힘 변형과 면내 변형을 발생하는데, 이는 이온 전이효과와 압전 효과 등 여러 가지 전기-기계적 연성 효과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전기-기계적 연성효과의 정량적인 규명을 위해EAPap 작동기의 굽힘 변형에서 발생되는 끝 단의 변위를 레이저 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