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혼합 연소기에서 열손실에 따른 NOx 및 CO 생성특성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Abstract

대부분의 실용 연소기에서 연소 생성물의 온도는 복사, 대류 및 전도 열전달에 의한 열손실 때문에 감소한다. 따라서 열손실의 조건 하에서 화염영역과 화염 하류영역에서의 NOx 및 CO 배출 특성은 실용연소기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상세 반응 기구를 이용한 1차원 예혼합 CH₄/air 화염의 NOx 및 CO 생성특성을 수치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연소기의 길이와 열손실 양은 연소기의 하류 영역에서 열손실과 체류시간의 영향에 따른 NOx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