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chip 제작을 위한 마이크로채널 가공 및 초정밀연마방법에 대한 연구=

Abstract

바이오칩은 컴퓨터칩에 유래되어 유리 혹은 실리콘 등의 재질로 제작되어 생화학적 분석에 사용되는 프로브를 정렬시킨 물질 및 단백질등 생물분자들을 결합시켜 유전자 결함, 단백질 분포 반응 양상 등을 분석할 수 있는 마이크로칩을 말한다. 이러한 바이오칩은 생명 기술 연구 및 임상 진단 등의 분야에 많이 사용되며 특히 암 이나 에이즈 등과 관련된 유전자 돌연변이를 검출하여 진단 할 수 있는 바이오칩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바이오칩은 마이크로채널 및 여러 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