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트럴요소법을 이용한 적층보의 진동해석/

Abstract

적층보는 바이메탈 등장 이후 여러 공학문제에 사용되어 왔다. 적층보 해석에 관련된 많은 문헌에서는 매우 단순화된 보 모델이나 유한요소모델이 사용되어 왔지만 적층보의 복잡한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동적해석을 위해서는 정교한 모델과 정확한 해석기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적층보에 대한 스펙트럴요소법을 소개하였다. 본 논문에서 다룬 적층보는 크게 2층보와 3층보로 나누어진다. 2층보는 탄성재질의 기반층에 탄성소재의 보 또는 압전소자층으로 구성되어 있

Description

1. INTRODUCTION = 1 2. Multi-Layered Passive Structrues = 4 2.1 Elastic-Elastic Two-Layered Beams = 4 2.1.1 Equations of Motion = 4 2.1.2 Spectral Element Formulation = 6 2.1.3 Finite Element Model = 11 2.1.4 Numerical Example = 13 2.2 Elastic-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