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 및 MR 장치를 이용한 차량의 진동 및 안정성 제어=

Keywords vehicl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승차감 및 주행안정성(조종안정성, 제동안정성, 출발안정성 및 선회안정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ER 현가장치, MR 현가장치 및 ER 제동장치를 제안하고, 이를 장착한 차량의 다양한 진동 및 안정성 제어를 수행하였다. 자동차의 승차감과 조종안정성은 현가장치에 의하여 확보될 수 있는 차량의 동적 성능이다. 이러한 동적 성능을 향상하고자 모터 혹은 유압밸브 등을 이용한 ECS(electronic control suspension)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