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웨이브 구동 종이작동기의 렉테나 제조 기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지능재료인 Electro-Active Paper(EAPap) 을 구동시키기 위한 에너지원인 Rectenna 를 MEMS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하고 성능을 높이는 연구를 하였다. 전기장의 인가에 따라 변형을 일으키는 EAPap 은 저전압에서 구동되므로 SAW 및 가속도계 센서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재료 자체의 무게가 가벼울 뿐 아니라 발휘할 수 있는 힘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각종 센서와 엑츄에이터로 응용하기 위해 전력을 공급함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