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화재 시 임계풍속 산정 및 제연특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터널 내 화재발생 시 최적의 방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임계풍속 산정 및 제연특성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터널 내 제연설비의 안전성 설계에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였다. 축소모형 실험은 프라우드 모델에 의한 상사법칙을 적용하였으며 PIV에 의한 가시화 실험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FDS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실험 결과와 비교, 분석 하였다. 가시화 실험으로부터 연기의 농도와 휘도와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으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