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젤 엔진의 질소산화물 저감 연구/

Abstract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 연료소비율, 내구성 및 연소효율이 우수한 반면, 엔진으로부터 배출되는 유해 배기가스는 인체에 매우 유해할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혐오감을 유발하여, 공해의 주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이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 배기가스를 정화하려는 기술은 대체연료전환, 경유의 고품질화, 엔진성능의 개선 및 후처리 장치의 장착 등으로 구분되며, 이들은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상기의 유해 배기가스 정화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