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냉매를 이용한 역 브레이튼 사이클 냉동기의 설계 및 부분부하 성능 해석/

Abstract

최근 오존층 파괴와 온실화 효과로 인해, 대기중의 온실가스 배출량 절감에 대하여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현재 대체 냉매로 사용중인 HFC계열의 화합물이 규제 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새로운 대체 냉매의 개발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연 냉매를 이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연 냉매로서는 주로 에탄, 암모니아, CO2 등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공기를 냉매로 사용하는 역브레이튼 사이클의 냉동시스템에 대한 연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