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차대동력계 및 PEMS를 이용한 대형차 배출가스 측정 연구/

Abstract

급격한 자동차 수요 증가에 따른 자동차 배출가스의 증가로 인하여 심각한 대기오염을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트럭과 버스 등 디젤대형차량의 경우에는 운행차 전체 대수의 3.7%(57만대)밖에 안 되지만 배출가스 총량은 42%나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대형차 배출가스의 규제 및 관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규정된 대형차 배출가스 측정방법(ND-13)은 차량의 엔진을 탈거 한 상태에서 측정하는 방법으로 실 주행 조건과 다르며 시간과 비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