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PB기법과 Pulse shaper 기법을 사용한 고분자 및 고무 재료의 동적 거동 특성에 대한 연구/

Abstract

여러 가지 구조물에 높은 신뢰성을 부여하고 구조물을 최적으로 설계 제작하기 위해서는 그 구조물을 구성하고 있는 재료의 사용 경계조건에 대응하는 기계적인 물성치를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현재 여러 가지 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에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재료의 물성치는 “변형률 속도(Strain rate)”라는 하중 경계조건에 따라 그 기계적인 특성이 크게 변화한다. 즉, 변형률 속도가 매우 큰 하중이 가해지는 조건에서의 재료의 거동이 정적인 경우와는 매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