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차대동력계에서 시험모드에 따른 대형차량의 배출가스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전세계적으로 대형차량에 대한 배출가스 규제시험은 엔진동력계상에서 수행되고 있다. 엔진동력계상의 시험은 차량의 엔진을 탈착하여 동력계에 설치한 뒤 차량과 동일한 조건을 구현하여 시험하게 되는데, 이는 엔진을 탈착해야 하는 불편함과 실제 도로상에서의 차량 운행특성을 반영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그에 반해, 차대동력계상에서의 시험은 엔진탈착에 따른 시간과 비용 없이 차체를 그대로 동력계에 설치하여 시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엔진동력에서는 어려웠던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