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을 적용한 경량화 차체의 설계와 충돌안전도 평가/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Aluminum Space Frame : ASF)을 적용한 경량화 차체(lightweight vehicle)의 설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ASF 차체의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 : FEA)을 통한 정적 강성(static stiffness)을 파악하여 초기 설계 단계에서의 구조적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진동 특성을 파악하여 고유진동수(resonance freq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