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관 내 수용액의 빙충전율 측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배관 내 아이스슬러리 수용액의 빙충전율(IPF)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아이스슬러리 빙축열시스템에서 비교적 널리 이용되고 있는 2성분계 수용액인 에틸렌글리콜 6~7 mass% 수용액을 스크래퍼형 아이스슬러리 제빙기를 이용하여 아이스슬러리로 만든 후, 자체 제작한 시험 장치를 이용하여 수용액의 밀도, 온도 및 굴절률을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IPF를 계산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농도에 따라 동결점과 굴절률을 구하였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