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해석을 이용한 재열사이클 가스터빈의 운전 상태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복합화력발전에서 사용되는 재열사이클 가스터빈에 대해 구성부 특성파라미터를 도출하였으며, 도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열역학적인 알고리즘을 가지는 해석 프로그램을 각 구성부별로 구체적으로 설계하였으며, 현장에서 직접 기록된 자료를 이용하여, 입구유량과 압축기의 효율, 그리고 고압터빈과 저압터빈의 효율을 도출하였으며, 넓은 대기온 범위와 부분부하에 대해 제작사측에서 제시한 설계점(Design Point)에 거의 일치하는 합리적인 결과를